[Impersonal Life] 9. 에덴 동산 > 명상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명상수행

임퍼스널 라이프 [Impersonal Life] 9. 에덴 동산

작성일 16-08-15 11:41

페이지 정보

작성자우주나무 조회 5,595회 댓글 0건

본문

 

조셉 S. 베너 / 번역 : 김은경


9장. 에덴 동산 



방금 말한 내용을 어느 정도 명확하게 파악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라 하더라도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여기고 포기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모든 말의 이면에는 숨겨진 의미가 있으며, 그것은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과제입니다. 

이 메시지는 과연 당신 자신이 누구인지 일깨워주며 당신의 진정한 자아를 깨닫게 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나, 당신의 신성한 자아를 각성시켜서 또 다시 다른 자아-당신 자신이라고 생각하게끔 만들고 충족되지 않는 감각적 즐거움과 정신적 방황 그리고 감정적 쾌락을 미끼로 오랫동안 당신을 유혹해온-에 속지 않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그 전에 당신은 그 다른 자아라고 여겨지는 것에 대해서 철저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실제한다는 당신의 생각으로 인해 창조되었으며 당신은 그것을 나와 분리된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힘을 부여함으로 인해 생명을 주어 당신을 유혹하고 속이도록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스스로 창조된 자아는 이기적인 자존심과 야망과 상상의 힘으로 뭉쳐있으며 생명, 소유 그리고 현명하거나 훌륭한 사고에 대해서 집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자아는 단순히 당신의 인간적인 인성일 뿐입니다. 분리된 주체성으로서, 나뭇잎이나 눈, 구름처럼 실체성도 영속성도 없이 그저 언젠가는 죽을 운명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은 그처럼 사소한 인격적 자아를 대면하게 될 것입니다. 완벽한 시야를 가지고서 온갖 더러운 이기심과 인간적인 허영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 때, 소박한 신뢰와 믿음을 가지고서 나를 향해 묻기만 한다면, 당신은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나, 언제나 내면에 있었던 당신의 무한하고 초월적인 부분인 바로 나라는 것을. 수 없이 긴 세월동안 의식적으로 당신의 영광스럽고 신성한 자아로부터 분리되어 왔던 이러한 인성적인 모든 환영을 지적해 준 것은 바로 나였습니다. 

이러한 메시지가 나로부터 오는 것임을 인식할 때, 그리고 그 메시지가 확실하다는 판단이 서면, 이러한 깨달음은 틀림없이 올 것입니다. 당신에게 나는 그러한 판단을 내리도록 영감을 불어넣었습니다. 그리고 때가 되면 모든 환영이 사라지도록 할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진실로 나를 알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추상적인 글을 통해 당신의 마음을 단련시키는 것이 해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그것은 당신의 마음이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와 같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것과 같은 관념이 외부로부터 제시되었을 때, 나의 의미를 확실히 파악하고 있어야만 내부에서 내가 불어넣는 나의 이상을 인지해서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사용할 수 있도록 나는 당신의 마음을 준비시켰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세속적인 지식을 얻게 하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당신이 나의 천상의 지혜를 받아들여서 내가 당신에게 이끄는 사람들에게 그 지식을 퍼뜨리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나, 당신 자신의 진정한 자아이며 하늘에 거하고 계신 아버지에게 기도하면 참된 깨달음이 올 것입니다. 다음에 나오는 내용을 주의 깊게 읽어 나가십시오. 

나의 이상이 펼쳐져 가는 여정을 함께 밟아 나가던 중에 우리는 당신의 불멸의 영적인 육체 혹은 나의 생각에 의해 창조된 상념 이미지 안에 당신의 내가 드러나는 단계에 도달했습니다. 이제 그대의 내가 물질적 형태-나의 속성을 지구에 표현하기 위해 맞춘 형태-를 취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정신적인 형태가 소멸해갈 일시적인 형태로 바뀌어 나갈 때, 모든 생각과 창조의 방법과 과정이 뒤를 따랐습니다. 성경에서 나는 그것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흙으로 사람의 형상을 빚어 그 코에 생명의 숨결을 불어넣자 사람은 살아있는 영혼이 되었다." 

좀 더 설명할까요? ― 내 이상(당신의 영혼)의 내부에 있는 힘은 생명 실체(먼지)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을 끌어 모아 활성화시킵니다. 그리하여 시간이 진행됨에 따라 당신의 영적인 몸을 구성하고 있는 상념 이미지의 패턴에 따라, 원자는 원자대로 세포는 세포대로 본질적인 실체로 본을 뜨고 틀을 짭니다. 그렇게 해서 이 세상의 옷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당신을 담을 수 있는 형태-언젠가는 반드시 소멸할 일시적인 형태-가 만들어져서 외부로 드러나게 됩니다. 물론 이 단계의 형태는 심령적인 감각에 의해 인지될 수 있는 형태였습니다. 아직은 소위 말하는 물질적 감각으로 인지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었습니다. 이제 이 단계에 와서 모든 존재는 주기적인 운동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속성인 당신, 호흡이 불어넣어지고 그 다음에 콧구멍을 통해(내부로부터) 생명이 불어넣어진 당신이 그 때 이 지상에 인간, 즉 살아있는 영혼(이제 나의 이상은 적절한 매개체를 통해 이 지상에서 깨어있는 의식으로 표현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으로 맨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자아 내부에는 모든 나의 속성과 권능과 가능성이 담겨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의 이상을 지구에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매개체들이 모두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속성 중의 하나로서 당신은 이 모든 매개체들을 다스리게 되었던 것입니다. 즉 당신-나의 속성에 속하는-의 힘과 가능성을 전적으로 그리고 완벽하게 표현하는데 필요하다면 그러한 매개체 중에 어떤 것이라도 혹은 전부라도 이용할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리고 단지 이러한 이유로 당신과 당신의 형제자매들은 인간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인간의 형태를 입고 있는 동안, 당신의 표현은 전적으로 초월적이었기에, 비록 자의식은 있었지만, 당신은 여전히 나를 올려다보며 내부에 있는 나에게 영감을 불어 넣어줄 것과 당신을 인도해줄 것을 전적으로 바라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지구 표현에 처음으로 발을 들여놓았을 때, 당신이 깨닫게 된 첫 번째 상태였던 것입니다. 소위 말하는 에덴의 상태로서 당신은 에덴 동산에 거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에덴의 상태는 곧 초월적인 의식에 있어서 천상의 국면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비록 지금은 사멸하는 매개체로서 표현되는 존재로 한정되어 버렸지만, 당신이 깨어있는 의식으로 나와 하나가 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으로서는 어떻게 해서 그리고 왜, 내가 당신(지금은 사람, 혹은 인간이라고 표현되고 있는)을 에덴 동산에서 쫓아버려야만 했는지 자세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단지, 이 지구를 표현함에 있어서 욕망이 맡았던 역할과 그 욕망과 나의 의지의 연관성에 대해서 당신에게 상기시키는 정도로만 하겠습니다. 어떻게 해서 욕망이 당신의 관심을 외적인 것에 쏠리게 하고 내부의 나를 잊어버리게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말하겠습니다. 

당신이 그러한 문제를 풀고 나의 이성을 어느 정도 받아들인다면, 그 때 아마도 당신(인류)을 그토록 깊은 잠에 빠지도록 몰고 간 첫 번째 필요성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당신은 우주의 날이라고 불리는 또 다른 주기에 거의 근접해있습니다). 그리고 왜 당신으로 하여금 깨어나는 꿈을 꾸게 했는지에 대해서도 알 것입니다. 사실상, 당신은 계속 잠들어 있었고 지금도 여전히 잠을 자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날로부터 지금까지, 지구에서 벌어진 그 모든 일들과 그 모든 상황은 그저 하나의 꿈이었을 뿐입니다. 오직 당신(인류)이 내부의 나를 다시금 의식하게 될 때, 그리고 당신 자신(인류)이 더 이상 겉으로 보이듯이 하나가 아니라 둘-한쪽은 활동적이고 사색적이고 적극적인 부분으로 남성을 나타낸다면 다른 하나는 수동적이고 감성적이고 소극적으로 자궁 혹은 여성을 나타냄-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될 때, 당신은 완전히 깨어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처럼 겉으로 드러나 있는 지구가 필요했던 것은 당신의 의식을 순수한 천상의 기쁨으로부터 끌어당겨서 이러한 새로운 꿈의 상태에 붙들어 두어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일시적으로 발현한 마음을 계발시켜야 했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자연스러운 성향인 이기적 성향은, 결국에는 소멸해갈 표현인 이 지상에서의 임무에 당신이 완전히 몰두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하여, 이기심의 뱀(나는 당신의 마음에 이처럼 보이도록 했습니다)을 통해 이러한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해서 생긴 지혜는 우선 첫 번째로 당신의 수동적이고 감정적이고 수용적인 부분에서 욕망이 싹트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욕망은 내 의지의 일시적인 대리인으로 지상에서 나의 속성을 보다 완전하게 표현하기 위한 동기와 힘을 부여했습니다. 

결국, 욕망이 필요했던 이유는 당신(인류)에게 완벽한 껍질을 씌워 당신의 초월적인 천상의 본질이 깊은 잠에 빠지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하여 그 꿈속에서 나의 의지를 당신 마음껏 사용하도록 해서, 소위 말하는 지식의 선악의 나무에서 딴 열매를 맛보도록 했고 충분히 먹어보게 만들었습니다. 그처럼 직접 먹어봄으로 해서 올바르게 분별하는 법을 배우고 그 열매가 무엇인지를 알게 만들어서 지식을 이용할 수 있는 힘을 습득하게 하고, 그렇게 습득된 지식을 현명하고 완벽하게 나의 이상을 표현하는데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어떻게 해서 꿈속에서 그처럼 그릇된 지상의 상태에 몰두하고 집착하게 되었는지 이제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열매를 먹고 선과 악을 분별함으로써 그리고 나중에는 모든 이면에 숨어 있는 실재에 대한 지식을 소멸함으로 해서 새롭게 열린 매혹적인 세상에 눈을 뜨게 되면서. 당신은, 당신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던 생각과 감정 모두가 어떻게 해서, 그리고 왜 벌거벗겨졌는지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나에 대한 두려움이 점점 자라나 자꾸 숨으려고 했던 이유와 그렇게 함으로 해서 나와 분리되어 있다는 의식을 창조하게 된 이유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아마도 이러한 모든 것이 왜 이렇게 놓여있어야만 했는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째서 당신(인류)이 초월적 의식 상태인 에덴 동산을 떠나야만 했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꿈의 세상에 펼쳐진 지상의 환영 속에서 어떻게 당신의 자아를 전적으로 상실해야만 했었는지. 그것은 육체를 창조하고 그 안에서 나의 완벽함을 완전하게 표현하기 위한 개인적 의식, 곧 자의식을 계발해야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당신의 인간적 인성이 태어나게 된 것입니다. 나는 당신에게 그리움과 희망과 야망과 열망을 비롯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표출된 욕망의 모든 양상을 심어주어 당신이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인성을 강하게 키우도록 했습니다. 그것은 단지 나의 속성을 이 지상에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매개체를 준비시키고 발전시키고자 했던 내 의지의 인간적인 국면이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나는 말을 발성했고 당신을 에덴 동산 밖으로 쫓아내었습니다. 그리고 당신에게 "살로 된 외피"를 입혔습니다. 즉,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몸체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지구의 심장으로 들어오기 위해 다시 말해 내 이상의 지구인 진정한 지구-당신의 꿈속의 지구가 아니라-로 들어와서 그 안에 있는 나의 이상을 활성화시켜 활동적인 생명을 표현하기 위해, 나의 속성인 당신은 꿈속에서 보았던 상태에 적합한 유기체와 외피를 가져야만 했습니다. 

당신에게 살로 만들어진 외피를 입혔듯이, 그렇게 함으로써 나는 이 지상을 표현하기 위한 적합한 형태와 함께 나의 이상을 제공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말이라는 수단과 명백한 매개체를 통해 당신의 자아를 표현할 수 있도록 힘을 부여했습니다. 

초월의 상태에서는 말이 필요 없기 때문에 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직 이상만이 존재하며 이상만이 표현됩니다. 이상은 나의 존재의 다양한 국면의 표현이기에 그저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 꿈꾸는 상태에서는 외부로 표현되는 초기의 단계에, 듣고 보고 느끼고 냄새맡고 맛볼 수 있는 형태와 실체가 있어서 그에 대한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해야만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유기체가 주어지고 그 유기체를 통해 표현이라는 것과 표현된 것을 이해한다는 것, 두 가지의 목적을 완수해야만 합니다. 

당신이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후, 나의 이상이 펼쳐져 감에 따라 나의 신성한 속성 중 하나인 당신은 그러한 속성을 표현할 수 있는 내 이상의 내부에 거하고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내 자아의 상념 이미지 안에 거하다가 마침내 이 지구 형태의 세상에 현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욕망의 가면을 쓴 나의 의지가 재촉하는 바에 따라 나의 의미를 표현하게 되었을 때, 당신은 급격히 "증가하여 불어나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특별한 속성을 드러내기 위해 가장 최적의 조건을 찾던 중, 나의 이상의 어떤 국면을 보다 완전하고 활동적으로 표현하고 있던 각각의 모든 생명 형태와 접촉하고 그 안에서 잠자고 있는 지성을 일깨우고 활성화시키면서 점차적으로 이 지구 표면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그렇게 해서 이 지구에는 다양한 언어가 형성되었습니다. 각각의 언어에는 수많은 단어가 담겨 있었으며, 인간의 마음 속에 내부에서 들끓고 있는 나의 이상의 무한한 국면들을 지상의 용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을 탄생시켰습니다. 

인간의 마음이 이처럼 나의 이상을 말로서 표현하고자 애쓰면 쓸수록, 상황은 점점 더 비참한 실패로 치달았습니다. 

때가 되면 위대한 각성이 찾아들 것입니다. 모든 말은 단 하나의 이상의 상징일 뿐이며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던 간에 모든 이상은 단 하나의 이상, 즉 표현되고 있는 내 자아의 이상이 지니고 있는 국면들일 뿐입니다. 그리고 만약 위대한 영감으로부터 오는 유일한 존재인 나의 의지의 의식이 아니라면, 그러한 이상을 말로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욕망은 헛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인성-행동할 때 표현되는 당신의 사적인 부분, 그리고 내 안에서 전적으로 당신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것-을 그대로 간직한 채 그러한 이상을 살아있는 행동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욕망도 무의미하고 무가치한 것입니다. 결국, 실패와 실망과 굴욕감만 얻게 될 뿐입니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